▣ 정남진 여행
정남진 장흥 답사
관산방촌
관서별곡의 백광홍
대덕읍
보림사
보림사2
부춘정
수문해수욕장
유치 자연 휴양림
유치 자연 휴양림2
장천재
장천재 동백숲과 여다지 해변
천관사
천관산 관광농원
천관산 자연 휴양림
천관산 억새능선
문학공원
정남진 문학향기
문학공원동인지
문학공원의 외지미인
정남진 귀족호도
정남진 귀족호도2
정남진 남포
정남진 봄의 전령 할미꽃
▣ 정남진 명산
천관산
천관산2
제암산
사자산
수인산
부용산
▣ 정남진 생활과 이야기
가슴앓이 전설
회진 앞바다

 

 

 

 

 

 

 

 

 

 

 

 

정남진 수인산

수인산

최남단의 전남 장흥군에는 산꾼들의 흥미를 자아내는 수준급의 산이 여럿있다. 이미 잘 알려진 천관산을 비롯 호남정맥의 주능선인 사자산 제암산이며 억불산 용두산, 부용산, 천태산, 수인산 등이다.

그중에서도 강진군과 장흥군의 경계에 자리한 수인산(561m)은 고려시대에 축성한 수인산성과 봉수대 자취며 조선조 태종(1471년)때 설치한 전라도 병마절도사영인 병영성, 하멜표류기로 유명한 하멜이 7년간(1656∼1663년)이나 머물렀다는 집터 등 역사의 자취가 흥건한 흥미로운 산이다.

수인산의 들머리는 병영면 박동리의 홈골저수지.연초록 신록이 죄다 녹아 고인듯한 맑은 못물과 훈풍에 물결치는 밀이삭 사이로 떠오르는 특이한 산형의 산세는 산에 오르기도 전에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길게 심은 모란꽃 계곡길을 올라 깎아지른 절벽위에 불끈 솟은 남근 바위에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누르다보면 어느덧 억새숲이 일렁이는 안부에 이른다.

그 옛날 억불산으로부터 봉화를 이어 받아 나라의 위급을 알린 봉수터 산정을 거쳐 되돌아내려 산성터에 들면 고려시대의 성돌이 군데군데 남아있다.

 

대중교통

전남 장흥까지 가서 수시로운행하는 시외버스를 이용해 병영 버스정류소에서 내린다.여기서 20분정도 걷거나 택시를 이용해 홈골저수지에 도착한다.

도로안내

광주와 영암을 거쳐 853번 도로를 이용해 병영면 박동리의 홈골저수지 공터에서 차를 세운다.

1) 제암산과 사자산(장흥에서 3km)->제암철쭉제 및 페러글라이딩
2) 보림사 (장흥에서 26㎞)
3) 천관산 (장흥에서 24㎞)
4) 회 진 (장흥에서 38㎞, 청정해역으로 어종이 풍부하여 전국적인 바다낚시 명소임)
5) 수문해수욕장 (장흥에서 16㎞)

장흥군 숙박업소

유치면 숙박업소

강진군 숙박업소

등산코스 :

홈골저수지 ∼왼쪽 계곡 ∼안부 ∼정상 ∼안부 ∼산성터 ∼병풍바위 ∼ 수인사∼ 홈골저수지(3시간가량 소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강남고속터미날

동서울터미날

장흥군청

산림청

 

 

*위치:전남 강진군 병영면
*특징:강진군과 장흥군의 경계에 자리한 수인산(561m)은 고려시대에 축성한 수인산 성과 봉수대 자취며 조선조 태종(1471년)때 설치한 전라도 병마절도사영인 병영성, 하멜표류기로 유명한 하멜이 7년간(1656∼1663년)이나 머물렀다는 집터 등 역사의 자취가 흥건한 흥미로운 산이다.

병영면소재지에서 바라보면 수인산 은 알을 품은 듯한 정상의 노적봉을 가운데 두고 그 주위가 온통 암벽으로 둘러 쌓여 있는 것이 천혜의 요새지로서 철옹성 같은 느낌이 든다. 정상부에 올라 서면 산아래 느낌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평원을 연상케하는 넓은 억새밭이 있고 정상의 노적봉은 마치 거대한 왕을처럼 위압감을 느끼게 한다.

*등산코스
홈골저수지(병영면 삼인리) ∼왼쪽 계곡 ∼안부 ∼ 정상 ∼ 안부 ∼ 산성터 ∼ 병풍바위 ∼ 수인사∼ 홈골저수지(3시간가량 소요)
병영면 삼인리(수인사) → 수인산 성 → 정상 (2.0km 1시간 2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