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안내
시외버스
군내버스
항공
열차
▣ KTK와 드라이브소개
정남진 가는 드라이브길
KTX 여행 남도에 가다

 

 

 

 

 

 

 

 

 

 

 

 

정남진 가는 드라이브 코스 '해남~정남진 장흥'코스

 

'[정남진행] '해남~ 정남진 장흥' 정취 드라이브

한반도 땅 끝에서 정남진까지 봄 기지개


한반도에서 가장 빨리 봄이 오는 곳. 드넓은 황토 언덕 위로 배추와 보리의 초록 향연이 펼쳐진다. 굽이굽이 기분 좋은 시골길을 달리며 봄 냄새 가득한 바람을 코끝으로 느껴본다. 우리 땅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한 번에 깨우칠 수 있는 곳. 땅 끝에서 봄을 맞았다.

만물이 태동하는 봄을 맞기 위해 남쪽으로 발길을 돌린다. 지루하리만치 길었던 지난 겨울을 도시 속에 묻어둔 채 눈으로, 냄새로, 피부로 봄을 맞기 위해서다. 고속도로의 끝자락 목포를 빠져 나와 영암호를 지나면서 땅 끝 해남으로 접어든다.

올망졸망한 시골집과 꼬리지어 나타나는 낮은 언덕의 샛길을 달리다 보면 언제 겨울이었냐는 듯 배추와 보리의 푸른 물결이 보기 좋게 이어진다. 겨우내 잠들어 있던 땅과 식물이 봄을 맞아 기지개를 힘껏 켜고 있다.

푸른 잎사귀의 동백나무는 새빨간 꽃을 열매처럼 매달고, 봄을 알리는 첫 손님 매화의 꽃망울은 벚꽃만큼이나 환하게 흰 꽃을 피워낸다. 굳게 닫혀 있던 창을 열어보니 풋풋한 냄새가 따뜻한 바람과 함께 밀려든다. 해남은 봄맞이 여행의 시작이다. 국토의 최남단에서 처음으로 봄을 맞고, 남도 답사 1번지 강진에서 문화와 전통을 느껴본 후, 현대 문학의 고장 장흥에서 봄의 감상에 듬뿍 빠져보는 여정이다.

1 보해매실농원의 활짝 핀 홍매화.
2 해안도로 옆에 때 이르게 피어난 유채꽃.



지금 산이반도는 매화 천국


해남은 '물 천지'다. 툭 불거져 나온 해남의 모습을 바다가 아우른 형국도 그렇지만 군 내에 고천암호, 영암호, 금호호 등 호수가 세 개나 있다. 해남 땅에는 봄소식이 이미 도착했다.

인공 물길을 지나 해남의 초입 산이반도로 들어서자마자 봄기운에 푹 빠져버린다. 국내 최대의 매화 군락지가 이곳에 있기 때문이다. 보해매실농원엔 해남 특유의 구릉 지형 위에 1만 그루가 넘는 매화나무가 자라고 있다.

만개한 매화꽃을 뒤로하고 아쉽지만 발길을 돌려 진짜 땅 끝으로 향한다. 드라마 <허준>의 마지막 촬영 세트가 있는 중리를 지나 백두대간의 마지막 끝 갈두리에 도착한다.

갈두리 뒤로 우뚝 솟은 사자봉 전망대에 오르면 보길도, 진도, 어룡도, 백일도 등 20여 개의 섬이 한눈에 들어온다. 다도해에 둥둥 떠 있는 섬이 땅 끝을 향해 수려한 자태를 저마다 뽐내고 있다.

3 수문해수욕장에서 키조개를 잡는 어선의 모습.
4 다산초당 천일각에서 바라본 강진만.

 

'남도 답사 1번지' 강진으로 가는

땅 끝에서 강진으로 향하는 길은 기분 좋은 해안도로다. 구불구불한 해안선을 따라 달리다 보면 이르게 피어난 유채, 진달래 같은 봄꽃과 맞닥뜨린다. 유난히도 움푹 팬 강진만을 옆에 끼고 달리다 보면 다산의 유배지 다산초당에 닿는다.

곳곳에 남은 다산의 흔적을 돌아본 후 초당 오른편에 있는 천일각에서 강진만을 내려다본다. 정약용이 흑산도로 유배된 형 정약전이 그리울 때마다 내려다보았던 바로 그 강진만의 풍광이다.

그 옆으로는 정약용이 백련사 주지 혜장선사를 만나기 위해 수시로 오르던 오솔길이 나 있다. 이 길을 따라 20여 분을 가면 동백꽃이 흐드러지게 핀 고찰 백련사로 갈 수 있다.

5 다산초당 옆 오솔길에서 만난 노승의 모습.
혜장선사의 환생?
6 장흥 남포의 소등섬으로 향하는 둑길.


장흥, 득량만 앞바다를 보며 문학의 꽃을 피우다

장흥은 현대 문학의 고향과 같은 곳이다. 소설가 이청준, 송기숙, 한승원 등 유명 현대 소설가가 장흥 출신이다. 그들은 고향인 장흥을 무대로 한 소설을 많이 발표했다. 송기숙의 <녹두장군>, 이청준의 <선학동나그네> <축제> 등은 모두 장흥이 배경이다.

그중에서도 <축제>의 배경과 영화의 촬영 장소인 남포는 봄 드라이브의 정취를 한껏 느끼기에 적합한 곳이다. 마을 앞 조그만 무인도 소등섬으로 물이 빠지면 걸어 들어갈 수 있다. 남포마을은 석화로도 유명하다. 싱싱한 석화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다.

7 보해매실농원의 매화터널.
8 우항리 공룡 화석지로 들어서는 입구의 갈대밭 풍경.

 

[남도]`해남~강진~장흥` 드라이브 실속 정보


보리의 초록 향연이 펼쳐진다. 굽이굽이 기분 좋은 시골길을 달리며 봄 냄새 가득한 바람을 코끝으로 느껴본다. 우리 땅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한 번에 깨우칠 수 있는 곳. 땅 끝에서 봄을 맞았다.

■ 2박 3일 Travel Schedule
Day 1 Day 2 Day 3
1 산이면 보해매실농원
2 우항리 공룡 화석지
3 고산 유적지(녹우당)
4 어란진포구
5 중리 <허준> 드라마 세트
6 땅 끝 관광지(토말)
7 사구미해수욕장, 땅끝콘도에서 숙박
1 남창리까지 해안도로 드라이브
2 숨은 드라이브 코스 만덕방조제
3 다산초당, 백련사
4 강진 영랑생가, 남도정식 맛보기
5 월남사지, 강진다원
6 허브정원 숙박
1 대구면 청자 도요지
2 마량항
3 숨은 드라이브 코스 이진목~회진
4 정남진 남포, 소등섬
5 수문해수욕장